따뜻한 봄이 다가왔는데요. 낮에는 따사로운 햇빛 덕분에 따뜻하지만 저녁에는 쌀쌀한 기온을 유지하는 날씨 덕분에 알레르기 환자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봄에는 주로 미세먼지나 꽃가루 등 알레르기를 악화시키는 요인들이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 같은 경우에는 피부가 건조해지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봄에 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에 알레르기 천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함께 포스팅 보시겠습니다.

 

 

알레르기 천식이란? 

공기를 흡입하면서 들어온 외부 알레르기 물질염증을 일으키는 것

 

알레르기 천식의 주요 증상은? 

-염증이 발생된 기관지에서 알레르기 물질과 매연, 찬 공기 등에 노출되면 숨이 차오르는 증상이나 기침이 발생

-급성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위험한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

-기관지가 많이 좁아지는 경우에는 공기가 지나갈 때 기관지 벽에 부딪히는 소리를 내어 많은 천식환자들은 호흡곤란과 목에서 “쌕쌕거리는 소리”를 경험함. ->기관지가 좁아져서 생기는 증상인 호흡 곤란, 천명(숨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기침이 천식의 3대 주요 증상으로 불림

 

알레르기 천식의 주요 원인은?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바퀴벌레 같은 벌레 부스러기 등과 같이 아주 작은 입자들이 호흡기에 의해 흡수될 때 기도에 알레르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일부 환자들은 음식물, 음식물첨가제, 약물 등에 의해서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천식의 예방법은?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알레르기 천식의 확실한 예방법은 없다고 하는데요.

소아 알레르기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의 경우, 영유아기 때 아토피 피부염을 보이던 환자가 나중에 알레르기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행되는 알레르기 행진(allergicmarch)의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런 진행 양상을 미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질환은 가족력이 아주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부모가 알레르기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자녀들에게 해당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봄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 중 알레르기 천식에 대해서 깊게 알아보았는데요. 알레르기가 가족력이 높은 질환인 것은 오늘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봄에 발생하기 쉬운 질환 두 번째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포스팅으로 여러분들을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봄철 건강 유의하시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봄철 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과 원인 (국민건강지식센터 건강칼럼)

 

 

 

봄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2-<알레르기성 쇼크>/정의,증상,원인,예방법

지난번 봄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 1- <알레르기성 천식>에 이어서 이번에는 두 번째 시리즈 <알레르기성 쇼크>에 대한 내용으로 돌아왔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만큼 그

pen-nation.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