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봄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 1- <알레르기성 천식>에 이어서 이번에는 두 번째 시리즈 <알레르기성 쇼크>에 대한 내용으로 돌아왔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만큼 그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서 미리 공부하고 예방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레르기 쇼크란? 

알레르기 쇼크(=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알레르기 물질에 노출된 후 급격하게 진행하는 심한 전신 과민반응인데요. 이에 대응하는 빠른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쇼크의 주요 증상은? 

피부 증상(두드러기, 발적, 국소 부종)이나 호흡곤란, 복통, 혈압 저하, 의식소실 등 다양하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쇼크의 원인은? 

음식물(계란, 우유, 땅콩, 해산물, 밀가루, 메밀가루, 과일 등)약물(소염진통제, 항생제, 조영제 등 )이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물리적 요인(벌, 개미 등의 곤충 독과 운동, 온도 변화)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쇼크의 예방법은? 

봄철에는 날씨가 따뜻해져 사람들이 많은 야외활동을 하므로 이러한 알레르기 쇼크를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물질을 파악한 후 적절히 대응하고 응급대처법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쇼크의 치료법은? 

증상이 발생하는 즉시 응급조치를 통해 혈압을 상승시키고 기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에피네프린(교감신경 항진 주사)을 투입하고 산소를 공급하여 혈압과 체내 산소를 정상 수준으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이러한 응급조치가 지연될 경우 뇌의 산소 공급 부족으로 인해서 회복되더라도 심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등의 치료법도 있는데요. 아나필락시스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증상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파악 후 이후에 다시 노출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언제 어떻게 증상이 발생할지 알 수 없으므로 이것에 대비하여 자신이 지닌 질환에 대해 메모해서 소지하는 것도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하여 정신을 잃고 쓰러졌을때 의료인이 그 원인을 알고 적절한 응급조치를 시행하고, 약물에 의한 경우에는 원인 약물이 다시 투여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쇼크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서 함께 알아봤는데요. 오늘 포스팅한 내용을 통해 야외활동에서 겪을 수 있는 알레르기성 쇼크에 대해서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정보를 숙지할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국민건강지식센터 건강칼럼)

 

 

 

봄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1-<알레르기 천식>/정의,증상,원인,예방법

따뜻한 봄이 다가왔는데요. 낮에는 따사로운 햇빛 덕분에 따뜻하지만 저녁에는 쌀쌀한 기온을 유지하는 날씨 덕분에 알레르기 환자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봄에는 주로 미세먼지

pen-nation.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