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산후우울증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하는데요, 저 또한 출산 후 수면부족과 양육 스트레스로 인해서 우울감이 심했던 기억이 나네요. 산후우울증을 겪고 계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마음의 위안을 얻으셨으면 합니다.

-산후우울증이란? 

출산 후 많은 산모들이 경험하는 우울증으로, 대부분 2-3주 안에 자연스럽게 호전된다고 합니다. 출산 후 80%가 넘는 산모들이 산후우울증을 경험하지만, 출산한 산모의 10% ~20% 정도에서 나타나는 산후 우울증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산후우울증의 주요 원인은?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변화 (특히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급격히 낮아짐)와 양육에 대한 막막함과 두려움, 수면부족 등과 같은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데요. 여기에 결혼생활에 대한 불만과 가사노동에 대한 스트레스, 배우자의 무관심이 더해지면 산후우울증의 발병 확률은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모든 가족과 지인들의 관심이 아이에게 쏠리면서 산모는 소외감을 느끼며 우울감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산후우울증의 치료법은?

모든 일이 귀찮고 짜증스러우며, 두통, 복통, 식욕저하 등의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후우울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으며, 다른 사람들도 다 겪는 일시적인 현상이겠지라는 안일한 생각보다는 초기에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것은 산후우울증은 비교적 치료의 결과가 낙관적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전문적인 치료 외에 중요한 것은 산모의 가족과 남편의 역할인데요. 최대한 가사노동과 양육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아내의 기분을 최대한 이해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산후 우울증은 산모만의 문제가 아닌 가족 모두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모의 일방적인 양보와 배려가 아닌 가족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참고: 생활 속의 심리학 김은하

산후우울증에 대한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려 드렸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의 도움과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산후우울증으로 이 글을 읽고 계신 힘내시고 건강하고 행복한 육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