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보아의 오빠 권순욱씨가 복막암으로 투병 중이라는 안타까운 소식을 들었는데요.

복막염으로 시작해 복막암 4기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복막염은 가볍게 볼 수 없는 무서운 병인데요.

복막염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막이란?

 

복강을 둘러싸고 있는 장막을 뜻하며, 복부에 있는 장기를 거의 둘러싸고 있으며, 내장을 서로 연결하고 지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복막염이란? 

 

복강이나 복강 내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복막에 발생한 염증 혹은 자극 증상으로, 국소적 혹은 복강 전반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인 것은 중독 증세를 나타낼 때가 많으며, 위궤양-샘창자궤양의 천공, 막창자꼬리염-장티푸스에 의한 장의 천공, 자궁 외 임신의 파열 등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천공 때는 심한 복통과 쇼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인 것은 결핵과 암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간경화의 말기에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결핵성 복막염이며, 암성 복막염도 흔하다고 합니다.

 

 

 

 

복막염의 주요 원인은? 

 

감염성 복막염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무균 상태의 복막강 내로 세균이 침입하여 복막에 염증이 유발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인데요. 가장 흔한 원인은 장관의 천공에 의한 것입니다.

비감염성 복막염은 무균 상태의 체액, 즉 혈액이나 담즙, 소변 등에 의해 유발되거나 무균 수술 후에 발생한 복막의 염증을 말합니다.

 

복막염의 주요 증상은? 

 

급성 복통, 복부 압통(통증 부위를 누를 때 심해지는 통증), 반발 통(통증 부위를 손으로 눌렀다가 뗄 때 느껴지는 통증)으로 기침이나 허리를 구부리는 등의 동작에 의해 통증이 악화됩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위치는 복막염이 국소적인지 복강 내 전반에 걸쳐 발생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통증은 주로 지속적입니다.

천공에 의한 복막염인 경우에는 순간적으로 심한 복통이 일어나고 쇼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구역 및 구토, 복부 팽만, 심박수 및 호흡수의 증가, 체온 상승, 혈압 저하 등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복막염의 치료 방법은? 

 

비수술적 치료는 금식, 수액 공급, 항생제 투여 및 경피적 배농, 내시경적 스텐트 삽입(일례로 담즙의 누출에 의한 복막염의 경우 내시경적으로 담도에 스텐트 삽입술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는 담즙의 누출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음)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원인에 따라 수술 방법과 범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복막염의 경과와 합병증은? 

 

증상이 심하지 않고 징후가 안정적인 경우에는 수액 및 항생제 투여로 호전될 수 있으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복막염이 진행하면서 체액 및 전해질 불균형, 패혈증, 쇼크, 급성신부전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강 내 농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복막염의 예방방법은? 

 

특별한 예방방법은 없으며 관련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대한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복막염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급히 응급실을 방문해야하며, 복막염이 의심되는 경우 원인과 치료 방침이 확립될 때까지 음식 섭취를 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복막염 [peritonitis]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 병원)

 

 

2021.04.12 - [건강/질환건강] - <심혈관질환> 원인/ 증상/ 치료방법/ <고혈압> 관리법

2021.04.29 - [유익한 정보/이슈] - <코로나19>코로나 증상 순서/감기와의 차이점/예방수칙/접종순서/관리법

2021.05.07 - [건강/질환건강] - [자가면역수포질환] 수포(물집)의 특징,원인,치료법

2021.04.21 - [건강/질환건강] - 띠 모양의 발진 대상포진이란 무엇인가?/정의 원인 증상 치료법 예방법

 

 

 

 

 

 

 

 

 

 

 

+ Recent posts